골다공증이란 ? 골다공증 원인 및 증상

 

골다공증으로 인해 신체의 뼈가 골절이 되는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골절된 뼈의 경우 기본적으로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단순치료로 회복이 어려운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노약자들의 경우 한번 발생한 골다공증을 회복하기 쉽지 않으며 낙상으로 인한 수술과 후유로 인해서 생활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지금은 튼튼하게 느껴지는 우리 몸의 뼈 어느새인가 서서히 아파질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으면 예방과 관리에 무척 도움이 되겠습니다.

 

 

골다공증이란 ?

골다공증은 말 그대로 뼈에 구멍이 생기듯이 뼈가 약해지는 흔한 질환입니다. 뼈의 역할은 우리 몸을 움직이기 위해서 지지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뼈가 약해지게 되면, 갑자기 예기치 않은 골절의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뼈 감소증(Osteopenia)은 골다공증이 전신의 뼈에서 나타나는 것인데요, 가장 건강한 시기의 여성에게서도 뼈에 영향을 주게 되어 위험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골다공증 골감소증은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젊다고 안심하고 지낼 수는 없다는 것이죠. 지금 단단하게 보이는 뼈일지 모르지만, 언제부터 모르게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의 특징은 바로 눈에 띄는 징후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키가 작아지거나 혹은 거북목(Dowager's hump)과 같이 흉추의 정렬에 이상이 있다면 골다공증에 대해 의심을 해볼 수 있고, 골절에 이르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서 뼈의 손실은 왜 일어나나요?

골다공증에서  뼈 손실은 발생하고 수년 동안 지속되어 지고 점차 심해지게 됩니다. 어느날 일상생활에서 앉아 있는 자세, 서있는 자세, 기침을 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껴앉는 지극히 정상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놀라운 것은 첫 골절 이후에는 더 많은 골절의 위험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골다공증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골다공증은 종종 증상이나 통증없이 진행합니다. 서서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질환에 걸린지 알기 쉽지 않죠.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키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거북목(Dowager's hump) 과 같이 척추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보통 일상생활에서 낙상과 관련해서 병원에 방문을 하게되고,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은 진단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골절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골절 부위는 허리와 엉덩관절이 많습니다.


뼈 감소증(Osteopenia)은 무엇입니까?

뼈 감소증은 골다공증으로 변할 수 있는 뼈 손실의 초기 증상을 말합니다. 뼈 감소증의 경우, 골밀도가 정상보다 낮게 나옵지만, 골다공증으로 의심할 정도의 수준에는 미치지 않게 됩니다. 골밀도 검사를 통해 뼈 감소증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골절은 무엇입니까?
골절은 뼈가 부러진 것을 의미합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에는 뼈가 얇아지고, 구조적으로 약하고, 부서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골다공증이 심해진 경우라면, 단순하게 가방을 들었을 뿐인데, 등이나 허리의 척추뼈가 부숴질 수 있게 됩니다.  당신은 식료품의 가방을 들고 골절하거나 뒤에 축소 척추를 입을 수 있습니다. 또는 신발 끈을 묶다가 골절로 인한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으로 몸이 구부러질 수 도 있습니다.

 

골절로 인한 통증이 사라진 이후에는 지속적인 만성 통증으로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거북목(Dowager's hump)과 같은 척추 뼈의 붕괴나 변형의 경우에는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상태이며, 몸이 뻗뻗해지고, 활동에 제한을 받기도 합니다.

 

 
골다공증 원인

아직 골다공증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뼈가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라 살아있는 조직이며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오래된 뼈를 분해하고 다시 새로운 뼈를 재구성하는 '리모델링' 과정을 반복합니다. 뼈는 지속적으로 성장과 제거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성장기에는 제거되는 양보다 많은 성장과 생성이 반복이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뼈는 커지고 강해지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30년 정도에 걸쳐 최대의 골량과 밀도를 가지게 되고, 이후에는 감소의 과정이 서서히 진행이 되고 됩니다. 뼈 손실이 특정 지점에 도달하게 되는 겨우에 뼈 감소증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감소증이 더 심각해지는 경우 골다공증으로 발전이 됩니다.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

• 가족력 : 골다공증의 경우 가족력이 매우 관련이 있는데, 부모에게서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라면 그 자녀에게도 이 질환에 노출이될 위험이 있습니다.

 

• 성별 : 남성에 비해 여성은 4배 이상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남성에게도 많은 분들이 골다공증으로 고생을 합니다.

 

• 나이 : 나이가 증가합에 따라 발현이나 증상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50 이상의 여성은 골다공증 발병 최대 위험을 가지게 됩니다. 

 

• 뼈의 구조와 체중 : 몸집이 작고 얇은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여성은 50세 이후에 체중 감소가 생길 수 있고, 고관절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 골절병력 : 기존에 골절의 병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경우 골절의 위험도가 더 높습니다.가진다 골절은 더 골절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흡연 : 흡연은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흡연자 (과거 또는 현재의 흡연자가)는 낮은 골밀도를 가지고 있어 비흡연자에 비해 높은 골절위험을 보입니다. 여성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하는 분들이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낮아지고 폐경을 빨리 겪에 되어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 약물 : 일부 약물은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프레드니손), 갑상선 약, 항 경련 약, 제산제 및 다른 약물의 장기적인 복용을 했을 경우입니다.

 

 

골다공증과 여성폐경

폐경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극단적인 저하를 가져오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의 분비 수치가 떨어지게 되면, 뼈 리모델링 과정을 느리게하고 골량의 감소 속도를 가속하게 됩니다. 이 뼈의 더 급속한 손실은 폐경 후 약 10 년간 지속이 됩니다. 골량의 감소 비율은 결국 폐경 전 수준으로 돌아가지만, 뼈 형성은 없게되어 구조적으로 부실한 상태가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페경 후 여성이 골절에 대한 위험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골다공증 검사 방법

골밀도(BMD)검사 또는 뼈 스캔


골다공증 치료

골다공증의 치료는 뼈 손실을 중지하고 골절의 위험을 감소하는데 집중을 합니다. 일부 골다공증의 치료는 식생활과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켜서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뼈 손실을 늦게하거나 새로운 뼈를 구축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체중 부하 운동(중력에 작동하도록 당신의 근육을 강제)
• 금연
• 아쿠토네루, Boniva, Calcimar, 에비스타, Binosto, 호사맛쿠 식초, Reclast, Fortical 및 Miacalcin 등의 골다공증 치료
• 주사 호루테오 또는 PTH는 골절 위험이 높은 여성에서 뼈를 재구성합니다
• 골절의 위험이 높은 여성을위한 주사 Prolia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과 골절의 예방에 도움이 몇 가지 입증 된 방법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운동 프로그램

운동은 뼈와 근육이 강해져 골량의 감소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우리의 몸을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을 지탱하는 운동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 적어도 일주일에 3-4 회 반복 되어야 합니다. 걷기, 조깅, 테니스, 춤은 모두 좋은 체중 부하 운동 방법입니다. 또한 균형 운동과 근력 운동을 통해서 강한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고령인 경우 낙상에 대한 위험도를 감소시켜 골절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칼슘섭취 늘리기

식단에 칼슘에 대한 섭취를 늘려 주면 강한 뼈를 유지할 수 있는데요, 폐경 전 여성의 경우 1,000mg,  폐경 후 여성 1200 밀리그램의 칼슘 섭취를 권장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

 

• 우유 및 유제품 (저지방 버전이 권장됩니다)
연어 나 정어리 등의 뼈, 그리고 생선 통조림
케일, 콜라 드, 브로콜리 등 진한 녹색 잎 채소,
• 칼슘 강화 오렌지 주스
칼슘 강화 밀가루로 만든 빵

저지방 우유 또는 우유로 만든 요구르트
• 치즈, 두부, 또는 우유 서빙
• 물고기와 브로콜리의 서빙
• 칼슘 강화 주스, 빵 및 곡물
• 칼슘 강화 우유

 

칼슘 보충제를 이용해서 섭취를 하는 경우에 주의 해야 할 부분은 칼슘 보충제가 심장 발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몸 상태나 질병의 유무에 따라 의사와 상의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필요

우리 몸이 칼슘을 흡수하기 위해 비타민 D가 많이 필요합니다. 매일 햇볕에 20분 가량 쬐여 주면 충분한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고 다음과 같은 음식으로 부터 보충을 해줍니다.

 

• 계란
연어와 같은 지방의 물고기
• 시리얼
• 우유는 비타민 D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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