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TOPEDIC2010/12/13 21:11

허리가 아프면 보통 디스크(추간판 탈출증)을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허리의 통증에는 디스크만
있는 것이 아니여 다양한 고려를 해보아야 합니다. 만성적으로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척추 협착증이 있습니다 .

척추 협착증(Spinal Stenosis)는 엉덩이나 다리 통증의 임상적 증상으로 표현되는데,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의 있고 없고는 척추관에서의 신경이 눌리는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척추관은 척추 하나 하나가 모인 척추에서 형성된 움푹한 관으로 척추관의 배열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안에 있는 신경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척추에 가해지는 힘으로 마모가 생기게 되고, 척추관 주변에 가깝게 위치하는 조직들이 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척추협착증(요추: 허리)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연령이 55세 이상인 경우를 보면 척추 협착증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은 아닙니다. 


왜 협착증은 생기는 거죠?


허리의 척추에서, 척추관은 척수신경에 대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관은 정상적으로 약 7-18mm정도로, 동전크기 정도입니다. 척추협착증은 이 척추관이 좁아지게 되어 12mm 정도의 공간이 되는 경우 발생이 되며, 10mm 정도로 작아지게 되는 경우에는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척추협착증으로 발전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선천적 협착증 Congenital stenosis
몇몇 분들은 선천적으로 좁은 척추관을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정상적인 척추관의 넓이를 가진 분들 보다는 위험도가 다소 높지만, 젊은 경우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협착증의 진행이 나이가 드는 정도에 따라 이루어 지기 때문에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퇴행성 Degeneration
척추협착증에 있어 퇴행성은 가장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보여집니다. 나이가 들고 반복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척추의 마모는 요추(허리)의 많은 문제를 가져오게 됩니다. 추간판(일명, 디스크)은 탄성과 점성이 줄게 되고, 각 척추의 상하 공간은 좁아지게 됩니다. 척추체에 생성이 되는 골극(bone spur)는 척추관 안으로 형성되고 척수신경의 정상적인 공간을 감소시킵니다. 척추들을 서로 잡아주고 있는 인대(ligament)는 점차 두껍게 되고 또한 척추관 안으로 밀리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척추관 안의 공간을 감소기키는 결과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척추 불안정성 Spinal instability
척추 불안정성은 척추의 뼈들이 정상 범위보다 더 많이 움직이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추(허리)에서의 불안정성은 허리를 지지하고 있는 인대들이 늘어났거나 심한 외상으로 찢어진 상태로 척추의 움직임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척추 개별적인 움직임이 과도하게 나타나게 되어 결과적으로 협착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추간판 탈출증 Disc herniation
추간판 탈출증으로도 협착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추간판(디스크)의 기능은 체중으로 부터 주어지는 중력에 대한 상하압력에 적절하게 완충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추간판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하져, 이 디스크가 파열되어 안에 있던 수핵이 돌출이 되는 경우 추간판 탈출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수핵이 뒷쪽으로 돌출되어 신경관에 있는 척수신경을 압박하는 협착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추간판 탈출증과 관련한 글로 바로가기


척추협착증의  증상은 어떤가요?




척추 협착증은 오랜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진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척추협착증은 척추의 퇴행성이 기본원 이므로, 급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심한 손상이나 추간판 탈출증인 경우에는 증상이 급작스럽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협착증이 있다고 해서 항상 허리통증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다리에  심한 통증과 근력약화를 가져오고, 양쪽다리에 동시에 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것이 다리에 힘이빠지는 것 같다고 합니다.

하지의 감각에 이상이 오게되고, 협착으로 인한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은 척수 신경이 지나가는 경로를 따라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건 반사의 경우에는 반응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허리의 위치변화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앞으로 구부린 자세는 척추관의 크기를 넓게 하여 증상이 완화되게 합니다. 협착증이 있는 분들이 앉은 자세나, 잘때 몸을 구부리고 자는 형태를 띠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뻗는 동작, 서기, 그리고 걷는 동작들은 척추를 곧게하거나 심지어는 허리를 뒤로 펴야하는 동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허리의 위치가 척추관을 더 작게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어떻게 척추협착증을 알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병력과 신체상태에 대해 점검을 하는 것으로 시작을 합니다. 하루에 어떤 증상이 있는지, 일상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파악해봅니다. 통증이나 어눌함, 근력약화는 어떤지에 대해서도 평가를 해볼 수 있습니다.

서있는 동작이나 걷기를 할 때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걷기를 할 때 증상이 더 악화되지 않는 다면, 협착증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필요한 신체 검사방법은 실제로 허리의 움직임을 통해 통증이 재현되는지 보는 것입니다. 다리의 감각, 근력, 하지반사 부분도 체크가 가능합니다. 

Romberg test
관절의 고유수용감각기(위치 감각)를 위한 신경학적 검사 방법으로 감각의 신경 전도는 척수의 뒷 부분(dorsal column)을 따라 진행이 되고, 이러한 척수의 뒷부분은 협착증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검사 방법

선자세에서 양 발을 함께 모아줍니다.
눈은 뜬 상태이고, 손은 몸 옆에 붙여 줍니다.
눈을 감고 1분간 서있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양성 - 눈을 뜬 상태에서는 넘어지지 않지만, 눈을 감은 상태에서 넘어지거나 균형을 못잡는 경우는 양성입니다.




X-ray
척추의 뼈에 변화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면 일반 X-ray로 발견이 가능합니다. 척추와 척추가 겹쳐져서 공간이 좁아진 퇴행성인 경우 X-ray 이미지로 볼 수 있고, 척추관으로 생긴 골극(bone spur) 또한 볼 수 있습니다.
X-rays can show if the problems are from changes in the bones of the spine. The images can show if degeneration has caused the space between the vertebrae to collapse. X-rays may also show any bone spurs sticking into the spinal ca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scan
허리 척추협착증을 가장 잘 볼수 있는 촬영으로, 신체의 연부조직을 더 잘 볼 수 있게 해줍니다. MRI는 척추관의 모양을 명확하게 볼 수 있고, 그 안의 신경이 어떠한 상태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부위에 있어 세부적으로 잘라서 볼 수 있어서 매우 좋은 검사방법이지만, 고가의 검사방법입니다.

Computed Tomography (a CT scan)
보통 MRI에 촬영에 접합하지 않은 환자군들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뼈에 있어서 명확한 이미지를 세부적으로 관찰 할 수 있고, 이미지로 골극이 척주(spinal column)에 어떻게 튀어 나오고 척추신경을 주변을 어떻게 자극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lectromyogram (EMG)
근전도 검사를 통해 실제 신경의 전도상에 있는 운동점들이 정확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신호는 신경을 따라서 아래로 전달이 되고 근 활동을 담당합니다.

실제로 모든 협착증이 퇴행성 변화로 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변수를 고려 해야 하는데, 피검사를 관절염과 염증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협착증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비수술적 치료법 Nonsurgical Treatment

신체의 상태가 심각하거나 급속도로 악화되지 않는 다면 비수술적 접근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협착증 환자분들의 경우 경- 중증의 요부 협착증을 가진 분들의 경우 비수술적 접근으로 치료를 시작합니다. 신경학적인 쇠약과 마비가 있으신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그룹입니다.

우선 척추의 움직임을 제안하여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안정성이 확보되면 염증과 통증이 진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 제한은 1-2일 정도 침대에서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환자는 휴식을 취하면서 침대에서는 무릎을 구부린 새우등 자세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자세임을 알 수 있슬 것입니다. 척추가 앞으로 굴곡이 되면, 척추관이 넓어지게 되고, 자극되었던 신경학적인 증상이 좀더 완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 벨트나 콜셋의 사용이 논란이 되고 있지만 일시적인 착용으로 안정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의 착용은 허리부위 전체적으로 근육의 약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셋이나 벨트의 지지로 디스크에 주어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척추의 과도한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콜셋의 사용은 1-2주 정도 착용하시는 것이 장기간 사용으로 근약화를 보이지 않습니다.

척추협착증에 좋은 허리복대 추천



약물 처방이 필요한 경우에는 항생제(비스테이로이드성 항생제 NSAIDs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또는 아스피린)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코데인이나 몰핀 같은 마약성류의 처방은 중독성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처방하지 않습니다. 근육이완제의 경우는 근 경련이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사제로는 스테로이드성 경막외주사(epidural steroid injection : ESI)가 있는데, 척수는 경막으로 둘어쌓여 있고, 경막과 척주 사이의 공간을 경막외 공간이라고 합니다. 신경, 디스크, 척추관절 주변에 있는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이러한 경막외 공간에 스테로이드성 주사제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염증 완화로 붓기를 감소기켜 척추관 안의 공간이 넓게 확보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로는 견인요법이 추천이 됩니다. 견인요법은 요부를 장치를 이용하여 요부를 일시적으로 늘려 척수신경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게 해줍니다. 허리와 복부의 근력 강화를 통해서 허리의 안정성을 키워주고 더 나아가 척추관절의 안정성을 늘려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허리 주변 근육의 지구력을 높여주는 것도 좋은 운동계획입니다. 고정형 자전거는 협착증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체중 부하 없이 허리를 약간 구부린 자세로 척추관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고, 무엇보다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척추협착증에 좋은 헬스 자전거 추천


수술적 치료법 Surgery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X-STOP®이라 불리는 티타늄 금속물을 척추의 극돌기에 영구적으로 삽입하는 시술로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X-STOP® 삽입시에는 절개면이 크지 않고 연부조직이나 뼈의 제거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보형물의 위치가 척수나 신경으로 부터 먼 것도 장점입니다. 장치의 삽입으로 좁아진 척추간의 공간을 확보하여 눌리던 신경을 보다 편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신경이 많이 눌려서 통증과 근력약화 등이 심한 경우라면 감압수술이 요구되는데, 감압이란 척수신경을 압박하는 요소들(뼈,연부조직등)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척추신경의 압박이 심한 경우 내장과 방광 조절에 문제를 가져오게되고, 이는 환자의 목숨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 응급상황이 됩니다.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제거해 주어서 내장과 방광의 기능 손상을 막아야 합니다. 주로 협착증에 많이 하는 수술은 요추 추궁절제술(lumbar laminectomy)이고, 척추 불안정성으로 인한 추궁 절제술을 한 분들 가운데 몇분들은 융합수술(fusion surgery)를 필요로 할 수 도 있습니다.

요추 추궁 절제술(Lumbar Laminectomy)

추궁은 척주에서 링형태로 덮고 있는 덮개이고 척추관의 뒷부분에 지붕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척추관 내부에 골극이나 추간판 탈출로 인해 신경이 눌리는 경우라면 추궁 절제술을 통해 이 추궁을 제거하여 척추신경에 대한 압력을 제거해야 합니다.

Posterior Lumbar Fusion

 posterior lumbar fusion 는 요추 추궁 절제술(lumbar laminectomy)을 시술한 이후에 필요합니다. 요추 추궁 절제로 인한 요추의 불안정성과 척추의 부분이 없어진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 융합이 필요합니다.
융합수술은 두개 또는 그 이상의 뼈 또는 관절을 하나의 뼈로 합치게 됩니다.  하나로 합쳐지기 때문에 관절과 뼈의 움직임에는 제한을 가져옵니다. 제거된 척추의 추궁 위로 금속 재질의 덮개를 놓고, 주변을 나사로 고정하여 움직임을 고정하게 됩니다. 
This protects the graft so it can heal better and faster.









Posted by 진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냥반 언제대에도전하 쩌구 지않았나요..

    2012/03/24 11:17 [ ADDR : EDIT/ DEL : REPLY ]
  2. 합니다. 정말, 작가 이렇게 뭔가 가치

    2012/03/24 13:46 [ ADDR : EDIT/ DEL : REPLY ]
  3. 합니다. 정말, 작가 이렇게 뭔가 가치

    2012/03/28 01:48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